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 언어 마술사
예술만을 위한 예술을 추구
“나는 스스로를 러시아에서 자라나고 영국에서 교육 받았으며 서유럽의 문화에 젖은 미국 작가라고 생각한다”
소설 <롤리타>
저자 : V.나보코프
장르 : 장편소설
발표 : 1955년
1955년 프랑스 파리에서 출판되어
1. 작가 Vladimir Vladimirovich Nabokov(1899-1977)에 대하여
인간의 고통과 삶의 고독을 드러내어 주는 언어의 마술사,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라는 평가와 아울러 의미없는 낱말만 나열하여 언어의 미로 게임을 즐기면서 독자를 좌절시키는 작가, 자신의 모든 정체를 드러내지 않는 미스테리 작가, 심지어는 작
대한 관찰을 최대한의 목표로 삼았지만 자연주의의 축소에 지나지 않았다. 사실 존재하는 대상들을 그대로 그려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인생과 자연의 모든 사실들은 그것이 예술작품 으로 형상화되는 순간 불가피하게,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서 변형된다. 모든 예술 작품은 언제나 사물 자체, 현
대한 국가의 간섭은 고전적(자유의지론적)자유주의자들과 복지(평등주의적)자유주의자들의 사이에 견해차이가 드러난다.
고전적자유주의자들의 이상사회는 시민의 자유를 보호하고 자유시장경제를 간섭하는 대신 모든개인들에게 그들 나름대로 시장경제내에서 재산축적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자신의 비열함을 포기한 것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그는 구원의 가능성을 얻게 된다.
『악령』에서 주인공 스타브로긴과 그의 분열된 영혼을 반영하는 분신들의 관계가 소설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다른 소설에서는 여러 가지 특징 가운데 일부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분신의 형태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은 합리적 서술을 지양하는 면에서 근대 문학과 근본적인 차이를 보인다. 우선 이것은 이성과 논리를 배격한다. 또 분명한 의미 전달보다 다의적이고 모호한 표현을 즐겨 사용한다.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비합리적 경향은 스파이 소설이나 공상 과학 소설이 가장 대중적 장르로
포스트모더니즘은 바로 그와 같은 새로운 인식과 변화를 대표하는 20세기 후반의 방대한 지적․문화적 움직임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를 놓고 세계는 오랫동안 많은 논쟁을 벌여왔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말의 의미에 대해서도 ‘포스트’라는 말이 ‘후(後)’ 또는 ‘다음’을 뜻
of Lot 49에서 17C의 쟈코비안 극인 「사자의 비극」의 텍스트가 삽입된 것을 들 수 있다.
다섯 번째, 포스트모던 소설은 표현기법 상 의미의 확정이 불가능하여 다양한 의미를 산출해내는 환유나 패러디, 모순어법, 독특한 시점 등을 사용한다. Samuel Beckett의 Waiting for Godot는 성서를 패러디한 예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80년대에 이르기까지 대중의 별다른 관심을 끌지 않았다는 것이 정설이며 영국의 경우에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은 전통적인 문학의 형식을 크게 변화시키지는 않았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지역에 따라 구분되어지는 중남미와 미국의 포스트모더니즘의 내용과 소설과 시, 한국 포스